Life

자족(自足, self-sufficiency)

한아이 2021. 8. 30. 12:39

자족(自足, self-sufficiency)이란

'스스로 넉넉함을 느낌, 스스로 만족하게 여김'이라는 뜻이다.

“자족”은 헬라어로 ‘아우타르케스’라는 말이다. 이 말은 모든 조건에 완전하게 맞출 수 있는 마음이다.

 

날마다 좋을 수 있도록 매 순간에 집중하라' 이는 곧 ‘자신에게 집중하라’는 말과도 일맥상통한다. 사회적 편견과 주위 시선에 자신을 끼워 맞추거나 타인의 삶을 부러워하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삶을 살아야 행복할 수 있다.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에 정답은 없다. 그러므로 답은 스스로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잘 알아야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는 자신을 가장 모른다. 눈앞에 펼쳐진 타자를 보느라 정작 스스로를 들여다볼 줄 모른다.

 

비슷한 일상이 반복되고 같은 절기와 계절이 도래해도 매 순간은 다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지금을 최대한 충실히 보내야 한다. 그러니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앞선 고민 대신 현재에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이 좋다. ‘있을 때 잘 하라’는 격언처럼 말이다.

 

불안정한 현재,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집중할 수 있는 대상을 찾아 실천에 옮길 것을 추천한다. 단시간에 드라마틱한 성과를 기대하긴 어렵지만 지금의 작은 행동들이 쌓여 지금보다 멋진 미래를 그려볼 순 있다.

 

자족이란 억지로 상황에 힘들게 맞추어가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이나 여건에서든지 완전하게 맞추며 만족할 수 있는 마음을 가리킨다. 자족(contentment)이란 현실에 안주하는 무사안일주의(complacency)가 아니다. 자족이란 더 잘하려고 하는 마음, 더 나은 것을 원하는 마음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자족이란 어떤 상황에 처하든 행복하고 감사한 태도이다.

 

진정으로 자족하는 사람은 많은 돈을 벌고, 좋은 집을 사고, 좋은 차도 사서 기뻐하기도 하지만 설사 가진 것이 많이 없고 변변치 못한 직장에서 일을 할지라도 감사한다는 것이다. 진정한 행복이란 보다 훨씬 깊은 내면에서 우러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족이란 행복이 처한 환경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자족할 수 있다는 것은 삶에 대한 지향점이 분명할 때 가능하다. 자족하는 삶은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삶이다. 자족은 상황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주도하는 삶이다. 자족하다는 것은 닥친 일을 수용할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살겠다는 적극적인 표현이다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HDR 이미지 사진 찍기  (0) 2022.01.02
아파트 베란다..밑  (0) 2021.09.17
국수..  (0) 2021.04.05
  (0) 2020.08.13
치아 절대 뽑지마라 (기노 코지, 사이토 히로시 저/요시타케 신스케)  (0) 2020.03.27